로고

제2회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시상식’ 개최

서울 영등포구,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상 수상!

참좋은지방정부 | 기사입력 2022/01/26 [09:50]

제2회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시상식’ 개최

서울 영등포구,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상 수상!

참좋은지방정부 | 입력 : 2022/01/26 [09:50]

 

‘제2회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시상식’이 21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 15층에서 열렸다.

이번 시상식에는 2021년 5월부터 4차례에 걸쳐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에 개최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지자체 간 정책교류를 활성화하여 좋은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시키는데 앞장선 기초단체에 대해 수상을 수여했다.

이날 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 이개호 국회의원과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 구청장, 전남 순천 허석 시장 등이 참석했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회장 염태영 수원시장)는 매년 ‘지방자치 정책대회’와 ‘지방자치 조례・정책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대한민국의 풀뿌리 정치의 힘과 열정을 결집하고, 중앙과 지방을 잇는 소통창구와 같은 역할을 해왔다. 

이번 정책대회 시상식에는 "참좋은 지방정책으로 국민을 든든하게"라는 주제로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곽상욱 오산시장),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 공동주최했다.

이날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상은 서울 영등포구의 ‘소통과 상생으로 다시 태어나다, 탁트인 영등포(구청장 채현일)’이 우수정책으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상은 전남 순천시의 ‘시민의 목소리로 꽃 피우는 순천형 광장토론(시장 허석)’이 수상했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 수상은 ▲울산 울주군 ‘울주형 생애주기 맞춤형 인구정책(군수 이선호)’ ▲광주광역시 서구 ‘지역공동체 주민자치를 실현하다!(청장 서대석)’ ▲광주광역시 광산구 '존중과 품격 있는 삶으로 전환, 광산형 영구임대 늘행복 프로젝트(청장 김삼호)‘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다행복교육지구 및 미래교육지구 사업 추진(청장 서은숙)‘ ▲경남 거제시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시장 변광용)‘ 등 5곳의 기초단체가 수상했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수상은 ▲서울 송파구 ’전 생애를 아우르는 교육 플랫폼 송파쌤 구축(구청장 박성수)‘ ▲경기 안성시 ’전국최초, 안성시 시민활동 통합지원단(시장 김보라)‘ ▲대전광역시 대덕구 ‘모두에게 e로운 경제119 <대덕형 경제모델>(청장 박정현) ▲강원 정선군 ’정선군 버스 공영제(와와버스) 추진(군수 최승준) ▲울산광역시 동구 ‘조선산업에 바다체험관광을 더하다!!(청장 정천석)’ 등 5곳의 기초단체가 수상했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염태영 회장은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과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32년만에 우리의 힘으로 시행되었다.“ 라며 ”‘중앙지방협력회’가 출범했다. 원래 헌법 개정 시 제2국무회의로 하는 것이었으나, 4대 협의체가 동등하게 참여하게 해달라 요청했다. 제2국무회의 격은 아니었지만 참여하게 돼 앞으로 중앙정부에 지방정부의 목소리들이 들어갈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 4차례 정책대회로 전국의 78개 지방 사업들이 소개되었다. 최고의 전문가들이 정책들을 엄선했고 그중 열두 곳의 기초지방단체가 수상하게 되었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는 좋은 정책을 전국화하는 것에 앞장서고 있다.“ 라며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는 주민의 삶과 가장 밀접한 기초지방정부의 정책을 소개하고 자치분권의 과제를 공유하며, 나아가 공동체 의식을 키우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심사위원을 맡은 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 교육연수위원회 노민호 위원장은 심사평을 통해 ”이번 정책대회 심사를 진행하면서 우리나라 지방자치가 창의와 혁신으로 날로 발전하고 있는 점이 평가위원 전체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과거에 비해 구체적인 부분까지 혁신의 흐름이 이어지고 있어, 우리나라 지방자치에 희망을 볼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기존 행정 관행을 조금만 바꾸어 생각하면 수요자 중심의 행정이 가능하다는 혁신 가능성을 보았고, 시민참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새롭게 접목하기 위해 노력하는 정책을 선정했다.“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는 지방자치법 152조에 근거, 지방분권을 실현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8년 10월 결성돼 전국 116개 지방정부가 가입한 행정협의회다. 국민의 삶을 든든하게 할 지방정부의 좋은 정책과 조례를 발굴하여 이를 중앙정부가 수용하고 전국으로 확산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정책·이슈 많이 본 기사